본문 바로가기

HOME >기관소개>인사말

인사말법학전문대학원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경쟁력 있는 법조인을 양성합니다.

안녕하십니까?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이 도입되고 운영된 지난 10년 동안 25개 법학전문대학원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 해 왔습니다. 그 결과 10,884명의 법조인이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배출되었고, 이들은 전체 변호사의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법전원 입학전형의 필수요소인 법학적성시험(LEET)의 시행기관으로서 공정한 출제와 관리, 질 높은 문항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법전원 입학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동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법전원 학생들의 변호사시험 준비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 3회 변호사시험의 모의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과 실무교류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여 학생들이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시행 초기에는 제도에 대한 우려와 사회적 논란도 있었지만, 법전원협의회와 25개교 법전원은 학생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해왔습니다. 특히, ‘고액등록금’이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난 2016년 사립대 법전원 등록금을 15% 인하하고, 국립대 법전원 등록금은 5년간 동결시키기로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학금을 대폭 확대하여 전체 등록금의 30%인 장학금 가운데 무려 77%를 저소득층에게 집중적으로 지급하였습니다.

특별전형 선발 인원 또한 기존 5%에서 2019학년도부터는 각 법전원 정원의 7% 이상으로 확대해서, 경제적·사회적·신체적 어려움이 있어도 실력만 있으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교육과정 연구, 교재개발 지원 사업, 학사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25개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충실한 교육을 통해 세상이 원하는 인재를 길러내고 세계시장에 나아가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법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이 미래의 법조계를 이끌어가는 법률가 양성의 산실로 굳건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모든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아가겠습니다.

끝으로 법학전문대학원의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인사로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법학전문대학협의회 이사장